BYD 씰 AWD가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받았다고 하던데, 이 차량의 안전 기능과 서스펜션 시스템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다. 특히 더블 위시본과 5링크 서스펜션의 차이점과 장점을 설명해 주세요.
더블 위시본 vs. 5링크 서스펜션 비교
항목 | 더블 위시본 (전륜) | 5링크 서스펜션 (후륜) |
구조 | 두 개의 삼각형형 로워/어퍼 암이 휠을 잡아줌 | 5개의 링크가 각각 다른 방향에서 서스펜션을 지지 |
적용 부위 | 주로 전륜 고성능차량 | 주로 후륜, 고급 세단/스포츠카 |
장점 | - 핸들링 정밀도 우수 - 캠버 각도 변화 억제 - 코너링 시 타이어 접지력 유지 | - 승차감과 조향 안정성 균형 - 노면 반응 세분화 가능 - 다양한 주행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 |
단점 | 구조 복잡, 부품 수 많음 → 원가 상승 | 구조 복잡, 정비성 낮음 |
더블 위시본: 마치 양팔처럼 타이어를 위아래에서 정밀하게 잡아주는 구조로, 스포츠카에 자주 쓰임.
5링크 서스펜션: 각 방향에서 작용하는 5개의 링크가 있어 노면 충격을 분산시켜 승차감이 매우 우수함.